최종발간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G CNS,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중앙경제신문(jaeconomy.com)   
기사작성자 | 2022.05.19 07:32 |

» LG CNS가 공개한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감도

LG CNS가 공개한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감도


DX 전문기업 LG CNS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구축·운영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18일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한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총 사업 규모는 약 5.4조원이며, 사업 기간은 구축 5년과 운영 10년을 포함한 총 15년이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구축 사업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내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 84만 평 규모의 백지상태 부지에 상업·업무·주거·문화 시설 등을 구축해, 첨단 IT 신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LG CNSAI·데이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로봇 디지털트윈 헬스케어 사이버보안 스마트 IoT 생활 혁신 서비스 등 DX 서비스 구축을 총괄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AI 기반 이용자 패턴 분석을 통해 버스·지하철·택시·자율주행 셔틀·공유차·전기차 충전·주차장 등을 운영하고, 사용자는 앱 하나로 교통수단을 통합 예약하고 결제하는 MaaS (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를 구현한다.

LG CNS는 자율주행 배송 로봇, 식당 내 조리 로봇, 서빙 로봇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쓰레기처리기는 주거단지에 배치돼 재활용 자원을 자동 선별하고, 자율주행 로봇이 쓰레기를 이송한다. 스마트시티 관제센터는 재활용 쓰레기처리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시민들이 착용하는 헬스케어 기기로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수집해 AI·데이터 기술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지역의료기관과 연계해, 질병을 조기 진단하며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LG CNS는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을 위해, 스마트시티 핵심 영역인 금융·건설·모빌리티·신재생에너지·통신·헬스케어 등의 대··1등 기업을 모아 더 인()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더 인() 컨소시엄은 주관 대표사인 LG CNS를 필두로 신한은행 현대건설 한양 SK 에코플랜트 LG 헬로비전 휴맥스 모빌리티 Korea DRD 윈스 엔컴 이에이트 헬스커넥트 등 12개 사로 구성돼 있다.

더 인() 컨소시엄의 ()’은 자연하천 세 개의 물길이 만나는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의 세물머리 지형을 형상화함과 동시에 이곳에서 삶을 영위할 시민들을 의미한다.

LG CNS는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사업을 총괄하고, AI·데이터 기반 스마트서비스 구축과 운영을 담당한다. 신한은행은 도시의 미래금융 서비스와 재무적 투자 현대건설과 한양은 스마트시티 선도지구 건설 SK 에코플랜트는 신재생에너지 LG 헬로비전은 스마트 IoT 휴맥스 모빌리티는 공유모빌리티와 주차 Korea DRD는 부동산 개발 윈스는 사이버 보안 엔컴은 스마트서비스 구축과 운영 이에이트는 디지털트윈 헬스커넥트는 스마트 헬스케어를 담당할 계획이다.

LG CNS는 스마트시티 분야의 대한민국 최강 기업이다. LG CNS는 대한민국 첫 국가시범도시인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구축 사업자로도 지난해 선정된 바 있다.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또한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유사하게 83만 평 규모의 백지상태 부지에 스마트시티를 구축하는 사업이며, 사업 규모 또한 약 3.2조원에 달한다. LG CNS는 국토부, LH, 세종시, 컨소시엄 12개 사와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구축에 대한 사업 시행 합의를 지난달 체결했다.

LG CNS는 대한민국이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2곳을 모두 주관 대표사로서 구축하게 되며, 국내 스마트시티 1등 기업으로 우뚝 올라섰다.

LG CNS17년 전부터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행해왔다. 서울시 U-서울마스터플랜 수립, 판교 U-city, 청라 U-city, 마곡 U-city 구축 등 2000년대의 스마트시티라 불리는 U-city 구축 사업을 다수 수행했다. ‘세종 5-1생활권기본구상에 참여해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모델을 그렸으며, 제주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전략 수립, 해남 솔라시도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사업도 완료했다.

지난해에는 부산과 세종 국가시범도시를 대상으로 AI 데이터센터, IoT 구축, 에너지 환경 혁신 기술에 대한 컨설팅 사업을 진행했다. 또한 대전시, 창원시와 손잡고 지자체와 민간기업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도 수행했다.

LG CNS는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큰 축인 모빌리티 영역에서도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서울시 교통카드(T-money) 등 우리나라 국민이 이용 중인 교통카드와 환승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방대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사업 모델을 그리스, 콜롬비아 등으로 수출해 해외 스마트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LG CNS2018년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통합플랫폼 시티허브(Cityhub)’를 출시했다. 시티허브는 도시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역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한 곳으로 통합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시티허브는 국내 기업 최초로 국토부가 추진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인증을 획득했다.

LG CNS 대표이사 김영섭 사장은 “LG CNSDX 기술력을 바탕으로 도시에서 발생하는 민간과 공공 데이터를 융합해, 데이터로 함께 숨쉬고 성장하며 시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혁신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섭기자ieconomyseoul@naver.com

Copyrights © 2012 jaeconomy.com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태그 박정섭기자
Warning: include_once(./modules/bbs/related/related.php) [function.include-once]: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midiioff2/www/modules/bbs/theme/_pc/reviewcap/view.php on line 102

Warning: include_onc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modules/bbs/related/related.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midiioff2/www/modules/bbs/theme/_pc/reviewcap/view.php on line 102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