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발간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 지난 보령 대천해변에서/류 시 호  
중앙경제신문(jaeconomy.com)   
기사작성자 | 2021.09.03 07:30 |

류 시 호 시인 수필가

 

철 지난 보령 대천해변에서

류 시 호 / 시인 수필가

 

입추와 처서가 지난 뒤, 지난봄 다녀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으로 여행을 갔다. 교육공무원으로 근무한 덕분에 교육청 콘도를 추첨하여 예약을 했다. 기차 타고 초록색 들판을 보며 가을로 가는 농촌 풍경을 보니 고향 생각이 간절하다. 그리고 여행은 분주하게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고, 코로나에 지친 피로를 풀 수 있어 여행은 휴식이다.


보통 입추가 지나면 바닷물이 차가워서 발 넣기가 싫은데, 지구 온난화 때문인지 바닷물에 맨발로 들어갔다. 철 지난 바닷가에는 남녀 대학생 무리들이 가는 여름을 아쉬워하며 즐겁게 물놀이를 하고 있었다. 머드 광장 공원에서 지난 여름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의 머드체험 놀이를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발견한 바다를 바라보는 해송 아래 커풀용 그네에 앉아, 가을비 맞으며 글감 스토리를 떠 올렸다.


보령시 지역은 바다를 접하고 있어 가고 싶은 명소가 많다. 말린 꽃과 시비가 있는 개화예술공원, 바닷길이 열리는 무창포 해수욕장, 해저터널 공사가 끝나가는 원산도, 소설가 개인 섬 한국식 정원 죽도, 머드축제를 할 수 있고 길고 긴 백사장의 대천해수욕, 해마다 열리는 보령 해변시인학교 등 자연환경이 너무좋다. 그런데 코로나 전염병 확산으로 교육청 콘도에 직계가족만 입실이 되어 지인들과 같이 못가서 아쉬웠다.


대천항구에서 전어회와 놀래미 회를 구입하여, 숙소에서 와인 한 잔에 떠나는 여름을 보내고, 가을을 맞이하는 마음의 준비를 했다. 그리고 가을 장맛비 소리를 들으며 잠을 청했다. 새벽에 내리는 빗소리와 콘도 창가로 들려오는 파도 소리는 귀중한 글감이 되었다. 다음날 점심은 전복 소라가 들어간 해물 뚝배기를 오랜만에 먹었다.


기차 타고 서울로 귀가하며 시상(詩想)을 살려 즉흥시를 써 보았다. ‘입추가 지난 대천 바닷가/ 해변 그네에 앉아/ 에스프레소 한 잔으로/ 모닥불에 합창하던/ 기타 소리 추억 더듬는다/ 넘실대던 하얀 파도/ 은빛으로 사랑을 속삭이던/ 모래사장 향연/ 갈매기들 함성(합창)/ 속 비운 조개와 소라/ 함께 노래하던 곳 ----’ 퇴고 중인 <가을 바다>의 일부다.


하늘이 아름다운 건 구름이 있기 때문이고 밤이 빛나는 것은 달과 별빛 때문이다. 삶이 공허하고 답답할 때는, 바다에 나가 영혼의 활기를 찾아보자. 쪽빛 바다를 바라보며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로 마음의 평온을 모색하고, 어려운 일이 생길 때는 비발디의 선율에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이처럼 음악은 인간의 삶에 녹아들어 영혼을 위로하고 답답한 가슴에 감동을 느끼게 해준다.


우리는 여행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알게 되고, 누구나 삶을 돌아볼 여유를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세상을 살면서 잘나간다고 오만하거나 우쭐할 게 아니라 주변을 잘 살피며 살았으면 한다. 이제 가을의 시작이다. 가을 기운이 거리에 가득 찰 때, 예술과 우리의 삶은 더욱 빛날 것 같다. 우리 모두 자연과 지구에 감사하며 살자. 높고 푸른 가을하늘을 보면서, 좋아하는 책과 미술, 음악, 영화도 보고, 우리 모두 마음을 넉넉하게 나누고 살았으면 좋겠다. 서울이 가까워 지면서 생각을 해본다. 이번 가을에는 원주 문막의 지인 주말농장이나 곤지암 리조트에서 1박 할 꿈을 키우며, 또 다른 삶을 향하여 열정을 살려야겠다.

Copyrights © 2012 jaeconomy.com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태그 류시호
Warning: include_once(./modules/bbs/related/related.php) [function.include-once]: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midiioff2/www/modules/bbs/theme/_pc/reviewcap/view.php on line 102

Warning: include_onc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modules/bbs/related/related.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lib/php') in /midiioff2/www/modules/bbs/theme/_pc/reviewcap/view.php on line 102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