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27(금)
 

한국씨티은행, 2024년도 2분기 당기순이익 1018억원 시현

상반기 기준 당기순이익 1751억원 기록

[이코노미서울=심진섭기자] 한국씨티은행(은행장 유명순)2024년도 2분기에 3013억원의 총수익과 101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총수익은 0.6%, 당기순이익은 9.7% 증가했다.

 

2024년도 상반기 실적 기준으로는 6000억원의 총수익과 175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상반기 대비 총수익은 1.7%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일회성 영업외비용으로 인해 1.4% 감소했다.

 

20246월 말 현재 BIS 자기자본비율 및 보통주자본비율은 32.71%31.63%이며, 전년 동기의 28.06% 26.96%와 비교 시 각각 4.65%p4.67%p 상승했다.

 

2분기의 수익은 소비자금융 부문의 대출자산 감소로 인해 이자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했으나, 채권/외환/파생상품 관련 수익 등 기업금융 중심의 비이자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9% 증가했다. 이에 따라 총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한 3013억원을 시현했다.

 

2분기의 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1507억원으로 관리됐다.

 

2분기 대손비용은 183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추가로 적립한 충당금의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39.7% 감소했다.

 

소비자금융 부문의 단계적 폐지 영향으로 20246월 말 현재 고객대출자산은 전년 동기 대비 19.2% 감소한 11조원이었으며, 예수금은 전년 동기 대비 18.8% 감소한 18.4조원이었다. 6월 말 현재 예대율은 48.8%를 기록했다.

 

2024년도 2분기 총자산순이익률은 0.97%, 자기자본순이익률은 6.96%를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18%p0.47%p 상승했다.

 

유명순 은행장은 당행이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기업금융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20242분기 한국씨티은행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성장했다소비자금융부문의 단계적 폐지로 인한 외형 감소에도 불구하고, 기업금융부문의 성장 모멘텀을 바탕으로 당행의 수익성 지표들도 업계 최상의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행은 한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과 외국 자본의 국내 투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국경을 넘는(cross-border) 거래에 필요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뢰받는 금융 파트너로서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KB국민은행, 육아하는 부모의 마음을 담은 ‘KB아이사랑적금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아이 키우는 가정을 응원하고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KB아이사랑적금을 출시했다.

 

‘KB아이사랑적금은 저출산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자금 소요가 많은 육아 가정을 대상으로 출시했다. 워킹맘 직원들이 참여해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기획한 출산·육아 친화적 적금 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19세 이상 실명의 개인이다. 1만원부터 3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계약 기간은 12개월이다.

 

해당 상품의 기본이율은 연 2.0%로 최고 연 8.0%p의 우대이율을 포함해 최고 연 10.0%의 금리를 제공한다. 미성년 자녀 수에 따라 최고 연 4.0%p KB국민은행 입출금 통장으로 아동수당 6회 이상 수령 시 연 3.0%p의 우대이율을 적용한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등록장애인, 한부모가족지원보호대상자 증빙자료 제출 시 연 1.0%p를 제공해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혜택을 강화했다.

 

KB아이사랑적금은 5만좌를 한정 판매하며 한도 소진 시 판매를 종료한다.

 

우리은행, 2024년 하반기 신입행원 채용 실시

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올 하반기 은행권 중 처음으로 오늘부터 총 210명 규모의 신입행원 채용을 시작한다.

 

채용 부문은 기업금융 개인금융 우리 히어로 디지털/IT 보훈특별채용 장애인 특별채용 등 총 6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기업금융 및 개인금융, 우리 히어로 부문은 서류전형 1/2/최종면접 순으로 진행되며, 디지털/IT 부문의 경우 1차 면접과 코딩 테스트를 함께 실시한다. 3번의 면접전형을 통해 직무역량뿐만 아니라, 금융인으로서 갖춰야 할 소양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최종 선발된 인재는 입행 후 미래 영업전문인력 선발 과정인 차세대 RM(기업금융)·PB(자산관리) 사전양성과정에 패스트트랙(Fast-Track)으로 지원할 수 있는 우대 혜택이 주어지며, 디지털/IT 부문 인재의 경우 약 1년간 영업점 근무를 통해 영업 현장의 프로세스를 익히고 관련 본부부서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우리 히어로부문은 전역(예정) 장교를 대상으로 도전정신과 책임감, 직무 적합도를 심층 평가해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계획이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전역(예정) 장교들에게 새로운 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 더욱 의미가 있다.

 

또한 우리은행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자녀 장애인 국가보훈 대상자 등 다양한 계층의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우대해 선발하는 등 ESG 경영을 지속 실천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건축 플랫폼 기업 하우빌드와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출시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국내 대표적인 건축 플랫폼 기업 하우빌드(대표 이승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사대금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관리해 주는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를 출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는 하나은행과 하우빌드가 공동 개발한 서비스로, 건축주로부터 받은 공사대금을 하나은행의 에스크로 계좌에 안전하게 예치하고, 공정률에 따라 펌뱅킹으로 시공사 및 하도급사에 편리하게 지급해 주는 서비스다.

 

또한 건축주는 하우빌드의 공사관리 시스템을 통해 직접 현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매일 업데이트되는 공사 진행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공사는 하우빌드가 확인한 공정률에 따라 안전하게 기성금을 받을 수 있어 건축주, 시공사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공사대금 안전관리 서비스가 시공사에는 공사대금의 안전한 수금을 보장하고, 건축주에게는 시공사의 책임 있는 시공을 보장받을 수 있어 이해관계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금융서비스 마련을 통해 손님께 더 큰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프렌차이즈 가맹금 관리를 위한 프렌차이즈 에스크로 서비스’, 판매기업과 구매기업 간 결제대금 관리를 위한 선불금 관리 대행 서비스등을 출시하며 에스크로와 펌뱅킹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맞춤형 기업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206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진섭의 금융권 소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