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27(월)
 
  • 탈탄소·경제운항 솔루션 ‘오션와이즈’, SK해운·현대글로비스 운용 선박에 적용
sk해운.jpg
SK해운의 31만 8000톤급 초대형 유조선 씨브레이브(C.BRAVE)호가 ‘오션와이즈’를 장착하고 최적 항로 운항 실증에 나선 모습/HD현대제공

세계 최초 쌍둥이 선박 검증방식 활용5.3% 연료 절감 효과 입증

실증 통해 화주 및 선사 신뢰 증가, ‘오션와이즈탈탄소 솔루션 표준될 것

 

[이코노미서울=김시남기자] HD현대마린솔루션의 AI 기반 최적 항로 솔루션 오션와이즈(OceanWise)’가 국내 해운사 선박에 최초로 적용된다.

 

HD현대 해양 종합 솔루션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SK해운 및 현대글로비스와 이들 해운사들이 운영 중인 일부 선박에 오션와이즈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2() 밝혔다.

 

오션와이즈는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선박의 현재 위치에서 최적의 항로를 제시, 연료 소모량과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탈탄소·경제운항 솔루션이다.

 

앞서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4월부터 HD현대오일뱅크와 업무협약을 맺고 오션와이즈의 실제 효용성을 검증해왔다. 13개 구간, 106000km에 이르는 항해를 통해 이뤄진 성능 시험에서 오션와이즈는 평균 5.3%의 연료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연간 1만 톤의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1척이 약 35000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수치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실증 작업의 정확도와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운항 데이터만을 단순하게 비교하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 세계 최초로 쌍둥이 선박검증 방식을 활용했다. 이 방식은 비교대조군의 선박과 동일 구간을 동시에 운항하고, 다음 구간에서는 선장까지 맞바꿔 검증함으로써 실증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오션와이즈를 선종과 규모에 상관없이 확대 적용하는 한편 구독형 상품을 출시해 시장을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398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D현대마린솔루션, AI로 선박의 최적 항로 찾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