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20명 교체… 3분의 1 물갈이
[이코노미서울=마무열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부회장단 전원 퇴진’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또 그룹 계열사 62곳 대표 가운데 3분의 1에 가까운 20명을 한꺼번에 교체했다. 사업 영역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온 부회장 4인이 동반 퇴진하고, 주력인 유통군 수장들이 대거 교체되는 등 ‘머리’부터 ‘허리’까지 싹 바꾸는 고강도 쇄신을 택한 것이다. 지난해 인사에서 화학 부문 위주로 CEO를 교체하며 경고를 보냈다면, 올해는 실적 부진의 늪에 빠진 유통 부문에 책임을 묻고 그룹 운영 체계 자체를 뜯어고치는 ‘충격 요법’을 택했다는 분석이다. 이번 인사는 2015년 신동빈 회장의 경영권 확립 이후 가장 강도 높은 인사로 평가된다.
◇BU·HQ 체제 폐지
롯데그룹은 26일 이사회를 열고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이영구 식품군 총괄대표, 김상현 유통군 총괄대표, 박현철 롯데건설 대표 등 그룹을 이끌던 부회장 4명이 모두 물러났다. 후임 부회장은 임명되지 않았다. 이번 인사로 60대 이상 임원의 절반이 옷을 벗었고, 계열사 CEO 20명(전체의 약 30%)이 교체됐다. 지난해(21명)와 합치면 불과 2년 새 그룹 CEO의 3분의 2가 물갈이된 것이다.
2017년 도입돼 9년간 롯데 경영의 핵심 축이었던 비즈니스 유닛(BU) 및 헤드쿼터(HQ) 체제도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옥상옥(屋上屋) 구조를 없애고 계열사별 각자도생을 주문한 셈이다. 재계 관계자는 “작년 인사에서 부회장 4명을 전원 유임시키며 ‘안정 속 쇄신’을 꾀했으나 실적 반등에 실패하면서 ‘지휘부 전원 경질’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이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번 인사에서 성장 정체에 빠진 유통을 정조준했다. 지난해 석유화학 불황 탓에 화학군 CEO 13명 중 10명을 교체했던 칼바람이 올해는 유통 분야에 몰아쳤다. 롯데케미칼은 올해도 3분기 누적 5096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유통 계열의 실적 부진도 심각하다. 롯데백화점과 마트, 슈퍼, e커머스 모두 경쟁사 대비 시장 점유율이 지속 하락 중이다. 롯데그룹의 시가총액은 최근 5년간 20% 이상 감소했다.
◇작년엔 ‘화학’, 올해는 ‘유통’… 계열사 대수술
롯데백화점은 1975년생 정현석 부사장(전 아울렛사업본부장)이 신임 대표로 발탁됐다. 역대 최연소 백화점 대표로, 보수적인 백화점 조직에 젊은 피를 수혈해 혁신을 꾀하겠다는 의지다. 롯데마트·슈퍼는 롯데GRS의 흑자 전환을 이끈 차우철 전무가 사장으로 승진해 새 사령탑을 맡았다. 롯데e커머스 대표에는 추대식 전무, 롯데웰푸드 대표에는 서정호 부사장이 각각 내정됐다.
지주사 체제도 개편됐다. 이동우 부회장 퇴임으로 공석이 된 롯데지주 대표이사 자리는 고정욱 사장(재무·전략)과 노준형 사장(운영)의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신동빈 회장의 장남 신유열 부사장(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는 이번 사장 승진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역할은 더욱 커졌다. 신 부사장은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를 맡아 처음으로 국내 계열사 CEO로서 경영 능력 시험대에 오른다. 신 부사장은 지주 내 신설되는 전략 컨트롤타워 조직을 통해 그룹 전반의 포트폴리오 재편을 주도하게 된다. 신동빈 회장은 최근 임원 회의에서 “변화의 속도가 생존을 좌우한다”고 강조하며, 실적 개선을 위한 ‘속도 경영’과 ‘현장 중심 구조’로의 전환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인사의 배경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위기감”이라고 말했다.
▲롯데웰푸드▷전무 허진성▷상무 김종기 윤덕환 윤여욱 최규상▲롯데칠성음료▷전무 이양수▷상무 신제철▲롯데지알에스▷전무 이원택▷상무 이권형▲롯데상사▷상무 박강민▲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상무 김준영 조형주▲롯데쇼핑 마트사업부▷상무 윤병수▲코리아세븐▷상무 홍준▲롯데홈쇼핑▷부사장 김재겸▷상무 전호진▲롯데하이마트▷상무 신현채▲에프알엘코리아▷상무 최우제▲롯데멤버스▷상무 오경미▲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상무 신승환 심미향 양호철▲롯데케미칼 첨단소재사업▷전무 박강열▷상무 이경남▲롯데정밀화학▷전무 김기순▲롯데이네오스화학▷상무 노동인▲롯데알미늄▷전무 이승민▷상무 장은성▲호텔롯데▷상무 김송기 김지태 이동주 한경완▲호텔롯데 롯데면세점▷상무 박상호 양희상▲호텔롯데 롯데월드▷상무 김기훈▲롯데건설▷상무 강윤석 조도휘▲롯데건설 CM사업본부▷상무 고권석▲롯데이노베이트▷상무 김영갑 오실묵▲롯데글로벌로지스▷상무 권재범▲롯데캐피탈▷전무 배교▷상무 정재경▲롯데물산▷상무 손유경▲대홍기획▷상무 강태호▲캐논코리아▷부사장 박정우▷상무 이호성▲한국후지필름▷전무 이형규▲롯데미래전략연구소▷상무 안성준▲롯데자산개발▷부사장 오일근▲롯데바이오로직스▷상무 정우청▲롯데지주▷사장 박두환▷전무 김영혁 이상학 임재철▷상무 송의홍 오용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