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10(금)
 


우리은행 전경.jpg
우리은행 전경

우리은행, 6월에 런던트레이딩센터오픈

FX·유가증권·파생상품 운용과 환전·환헷지 업무를 수행하는 해외 거점점포로 신설

올해 6월 설립 목표국내 금융기관, 기업의 해외법인, 외국인 투자자 등 거래 확대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8일 국내외 금융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새로운 수익원 확보를 위해 국제 금융 중심지인 영국에 런던트레이딩센터(London Trading Center)’를 오는 6월까지 신설한다고 밝혔다.

 

런던트레이딩센터는 지난해 7월 설치한 런던 FX데스크를 기반으로 외환거래(FX)·유가증권·파생상품 등 자체 자금 운용뿐만 아니라 환전·환헷지 등 고객 거래 업무까지 수행 가능한 해외 거점점포로 확대 개편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3일 센터 설립을 위한 전담조직을 출범하고, 올해 6월 업무 개시를 목표로 설립 작업에 착수했다. ‘런던트레이딩센터가 설립되면 런던 금융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운용자산 다변화가 가능해진다. 또한 국내 정책당국의 외환시장 구조 개선방안 추진에 따라 국내 금융기관의 현지법인 국내 기업의 해외 영업소 외국인 투자자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은행 자금시장그룹 박형우 부행장은 금융환경 변화에 따라 신 수익원을 확보하고 비이자 수익을 다각화할 수 있게 됐다우리은행은 외환시장 구조 개선 및 원화국채의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 등 정부의 시장 선진화 정책에 부응해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KOTRA, 혁신·벤처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위해 전략적 협력 강화

CES 2025에서 혁신·벤처스타트업 글로벌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지난 7(현지시간) KOTRA(사장 강경성)와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통합한국관에서 혁신·벤처스타트업 글로벌 진출과 성장(Scale-up)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혁신·벤처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지원 및 투자유치 지원 글로벌 진출 유망기업 발굴 혁신·벤처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지원 공동 사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은행과 KOTRA의 협력은 혁신·벤처스타트업들이 더욱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일 IBK기업은행 전무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강점을 결합해 금융 및 비금융 사업을 공동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 혁신·벤처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애로를 해소하고 관련 정책효율을 보다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최근 CES 혁신상 수상 등을 통해 우리 혁신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그 역량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앞으로도 기업은행을 포함한 여러 유관기관과 소통하고 협업하며 국내기업의 혁신을 수출 성과로 연결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CES 2025에 단독 부스와 IBK창공관을 직접 운영하며 중소기업금융에 대한 IBK의 세계적 역량을 홍보하고 국내 혁신·벤처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전폭 지원하고 있다.

 

데브락, CBDC 전문팀 신설해 금융권 시장 노린다

숏폼 제작 편집 및 숏폼 마케팅 툴 사업을 추진 중인 데브락이 금융 시장 진출을 위한 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전문 사업팀을 신설했다.

 

CBDC는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전자적 형태의 디지털 화폐로, 실제 화폐와 일대일 교환이 보장되는 점에서 민간에서 발행하는 암호 화폐와 차별된다.

 

데브락은 향후 금융 시장에서 급부상할 CBDC 사업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CBDC 컨설팅 전문가 및 금융권, 전자화폐 등의 사업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신설했다.

 

데브락은 2021년 한국은행의 CBDC 사업 컨설팅과 테스트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한 인력과 금융권 전문 영업 담당을 채용해 CBDC 전문가 그룹으로 전문성을 갖추게 됐다.

 

데브락은 CBDC 사업 진출 이전에 이미 금융 컨설팅, 블록체인, 암호 화폐, 디지털 자산(음원, 부동산 등), 전자지갑 등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해 경험과 기술력을 확보해왔다.

 

더불어 2025CBDC 사업이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해 전문팀을 신설하는 등 더욱 과감한 투자로 금융 시장의 새로운 강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데브락 최원빈 대표는 숏폼, 서비스 플랫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과 같은 기본적인 기술력과 경험에 암호화폐, 블록체인 및 전자지갑 등 향후 시장을 이끌어 갈 기술에 대한 경험을 쌓았고, 이제는 본격적으로 CBDC 시장 진출을 위한 전문가 팀을 꾸려 시장 내에서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데브락은 한국의 CBDC 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한국의 금융 시장이 K-금융으로 확산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데브락 소개

 

데브락(DevRock)은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을 위한 맞춤형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숏폼, 서비스 플랫폼, 빅데이터, AI 등 다양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암호화폐, 블록체인, 전자지갑 등 미래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CBDC 시장 진출을 준비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 팀을 구축하고 있다.

 

CES서 손잡은 KOTRA·IBK기업은행, 혁신기업의 글로벌 성장 돕는다

7, 라스베가스 CES에서 혁신기업 글로벌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체결

 

KOTRA(사장 강경성)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국내 혁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두 기관은 17, 라스베가스 CES 현장에서 혁신기업 글로벌 진출과 성장(Scale-up)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사는 이번 MOU를 통해 각 기관의 강점을 연계해 혁신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및 투자유치 지원 글로벌 진출 유망기업 발굴 혁신기업 해외진출 지원 공동 사업 등을 추진하는데 합의했다.

 

IBK기업은행은 최근 IBK벤처투자를 출범해 국내 혁신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KOTRA는 국내 혁신기업이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전시회 사업과 혁신상 수상지원 사업 등 마케팅 지원을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협약은 CES에서 체결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CES는 매년 세계 각국의 혁신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술과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글로벌 박람회로, 우리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을 내딛는 장이다. KOTRAIBK기업은행의 협력은 이러한 CES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맞물려 혁신기업들이 더욱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태 IBK기업은행 은행장은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의 강점을 결합해 금융·비금융 사업을 공동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혁신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최근 혁신상 수상 등을 통해 우리 혁신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그 역량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앞으로도 IBK기업은행을 포함한 여러 유관기관과 소통하고 협업하며 국내기업의 혁신을 수출 성과로 연결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084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진섭의 금융권소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