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0-14(화)
 


하나은행로고.jpg

 

하나은행, 인천광역시와 외국인 주민 특화 컬처뱅크 공동 운영 협약 체결

인천광역시 16만 외국인 주민의 자립과 성장을 지원하는 커뮤니티 거점 역할 기대

금융과 교육, 문화 체험 활동 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안정적인 정착 지원

일요영업점 운영, 외국인 전용 디지털 금융 현장실습 교육 등 생활 밀착형 금융 통해 접근성 강화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14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인천광역시와 함께 인천 외국인 컬처 뱅크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금융과 문화를 매개로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함께 어울리며 자립할 수 있는 거점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하나은행은 금융사기 예방 교육 외국인 전용 디지털 금융 현장실습 교육 맞춤형 금융서비스 등을 통해 외국인들이 쉽게 국내 금융서비스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인천시 및 운영기관과 협력해 단계별 한국어 교육을 통한 정착 및 취업 지원 다국적 동아리 등 커뮤니티 활동 지원 한국 정서·생활 문화 교육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해,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이번 거점은 하나은행 남동산단 금융센터 지점에 조성돼 산업단지 외국인 근로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일요영업점 운영을 통해 평일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들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인천 외국인 컬처 뱅크를 통해 외국인 주민들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금융·문화·지역 커뮤니티를 아우르는 선도적인 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이번 인천 외국인 특화 컬처 뱅크 이외에도 지난 2019년 천안역 글로벌 커뮤니티센터, 2021년 대전 외국인 주민 통합 지원센터를 선보인 바 있다. 앞으로도 전국 각지에서 외국인 주민·다문화 지원 거점을 확대하며, 금융 본연의 역할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로고.jpg

 

우리은행, 신보와 2300억원 규모 첨단 전략산업 지원생산적 금융 확대

우리금융 미래 동반성장 프로젝트 일환신보와 함께 첨단 전략산업 지원에 나서

대상기업에 보증 비율 상향, 보증료율 감면 등의 혜택 제공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과 함께 첨단 전략산업 분야 생산적 금융 확대를 위한 금융지원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통상 환경 변화, 지정학 리스크 등 대외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성장잠재력이 저하되고 있는 중소기업에 신보와 함께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우리은행은 신용보증기금에 60억원을 특별 출연하고 앞으로 약 2300억원 규모의 대출을 공급한다. 또한 보증 비율 상향(85%100%) 보증료율 감면(0.5%p) 등 혜택을 신성장동력산업 영위 기업 벤처기업 수출 및 해외 진출기업 등에 제공해 첨단 전략산업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우리은행 정진완 은행장은 우리은행은 생산적 금융 전환과 포용 금융 확대를 위해 80조원 규모로 추진 중인 우리금융 미래 동반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K-Tech 프로그램을 통해 첨단 전략산업 분야의 중소기업을 신보와 함께 지원하고자 한다이번 협력이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기업은행로고.jpg

 

IBK기업은행, 헝가리 개발은행과 중소기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중기 지원 공동 펀드 조성·국내 스타트업 유럽 진출 지원·중기 금융 연구 교류 등 상호 협력 추진

 

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2(현지 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헝가리 개발은행(MFB)양국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외 통상 환경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유럽 시장 진출과 판로 다각화 지원을 위해 체결됐다. 헝가리는 유럽연합(EU) 단일시장 접근성이 높은 거점이며 헝가리 개발은행은 중소기업 전문 정책 금융기관으로 대출·투자·보증 등 중소기업 지원에 강점을 갖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국 진출 기업의 금융지원 등을 위한 공동 펀드 조성 국내 스타트업의 유럽 진출 지원 중소기업 금융 관련 연구 교류 등을 추진한다.

기업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기업의 현지 투자·자금 조달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금융 지원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김성태 은행장은 이번 협력은 한국과 헝가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성장 동력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요국 중기 지원 전문 정책·민간 금융기관과의 국제 협력을 통해 국내 기업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2023년 프랑스 정책 금융기관 Bpifrance, 2024년 핀란드 정책 금융기관 Finnvera, 2025년 독일 대표 상업은행 Commerzbank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유럽 주요 금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IBK유럽 국제 협력 벨트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KB금융그룹.jpg

 

KB금융, 지난해 66545억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2024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발간

 

포용 금융, 소상공인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청년 일자리 지원 등 ESG 경영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 시행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 성과도 반영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2, 지난해 KB금융의 ESG 경영활동을 담은 ‘2024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를 통해 총 66545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KB금융은 매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발간을 통해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KB금융의 사회적 가치는 비금융 부문인 사회공헌 활동에서 발생하는 가치뿐만 아니라 금융업 본연의 역량을 활용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에서 창출하는 가치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항목별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및 기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측정된 사회적 가치 규모는 총 66545억원으로 항목별 성과는 환경(E) 3134억원 사회(S) 27122억원 지배구조(G) 및 기타 36289억원으로 측정됐다.

특히, 사회(S) 부문의 경우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저금리 대출·금리우대, 소상공인 금융비용 완화 및 보증 재원 출연 등 포용 금융과 금융소비자 보호 및 금융 접근성 제고등 부문에서 사회적 가치의 성장을 이끌었고,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기업가치 제고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행한 자사주 소각에 따른 주주환원 성과가 반영됐다.

이번 보고서는 환경(E)과 사회(S) 부문의 주요 사회적 가치 창출 사례를 소개하고 성과 측정 예시를 알기 쉽게 기술한 것이 특징이다.

KB금융은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따뜻한 금융으로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금융의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는 KB금융그룹 홈페이지(www.kbf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627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진섭의 금융소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