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6-02-19(목)
 
  • 하나은행,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구축 완료


국민은행로고.jpg

KB스타뱅킹에서 한 번의 동의로 여러 금융사 대출의 금리인하요구권 자동 신청

마이데이터 기반 사후관리까지 제공고객의 실질 이자 비용 경감 등 포용 금융 확대

 

[이코노미서울=심진섭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오는 26일 마이데이터로 연결된 타 금융사 대출까지 한 번에 대출금리 인하를 신청할 수 있도록 돕는 금리인하요구권 대행 서비스를 선보인다.

금리인하요구권 대행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을 통해 한 번만 신청하면 여러 금융사의 대출에 대한 금리인하 가능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조건 충족 시 고객을 대신해 금리인하요구권을 자동으로 신청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가 마이데이터 기반 금리인하요구권 대행 서비스를 혁신 금융서비스로 지정한 데 따른 것으로 고객의 이자 부담을 실질적으로 경감하고 포용 금융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객은 KB스타뱅킹 대출 메뉴에서 서비스를 신청한 뒤, 본인의 대출 정보를 마이데이터로 연동하면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당 1개 금융회사에서만 가능하며 신청 고객에 대해 KB국민은행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신용 상태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한다.

특히 기존 금리인하요구권 서비스와 달리 단순히 신청 결과를 안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후관리 기능을 강화했다. 금리인하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우에는 거절 사유를 분석해 안내하고 금리인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이후 신용 상태가 개선될 경우 다시 자동으로 재신청을 진행해 고객이 놓치기 쉬운 금리인하 기회를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KB국민은행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과정에서 고객이 느끼는 불편을 줄이고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삼아 실질적인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로고.jpg

 

하나은행,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구축 완료

202412월 착수한 프로젝트 FIRST’ 사업 성공적 구축 후 본격적 운영 돌입

모바일·기업뱅킹·상품·마케팅 전반을 아우르는 손님 중심의 디지털 혁신 본격화

하나원큐19, ‘기업뱅킹 채널20일 야간부터 대손님 서비스 제공

손님 중심 금융서비스 제공 역량 강화 및 보안 체계 강화 통한 디지털 경쟁력 확보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구축 사업 프로젝트 FIRST’를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하고 19일부터 본격적 운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 FIRST’는 모바일·기업뱅킹·상품·마케팅 등 업무시스템 전반을 아우르는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개선 사업으로 다시 하나답게! 손님 속으로!’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손님 경험 강화 디지털 플랫폼 혁신 기반 인프라 고도화를 중심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손님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디지털 채널과 업무시스템 전반을 재정비해 손님 중심 금융 서비스 제공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디지털 혁신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은 이번 프로젝트 FIRST’ 구축으로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오늘 새롭게 출시한다. 새로운 하나원큐는 통합 자산관리 중심의 화면 구조를 적용하고 주요 금융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이용 동선을 간소화해 손님이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폭 개선했다.

이를 통해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손님들은 훨씬 더 직관적이고 일관된 디지털 금융을 경험할 수 있게 됐으며 이용 편의성과 서비스 완성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손님을 위한 기업뱅킹 채널20일 야간부터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 기업 손님 맞춤형 화면 구성과 편리한 내부 결재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강화된 내부통제 기능을 적용해 기업 손님의 디지털 금융 채널 이용 경험을 강화하고 업무 편의성과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하나은행은 이번 프로젝트 FIRST’ 구축을 통해 상품 처리 시스템을 고도화해 디지털 기반의 상품 개발·운영체계도 정비했다. 손님 특성과 거래 이력을 반영한 상품 추천 기능을 구현하고 상품 가입 프로세스를 간소화했으며 사용자 중심의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했다. 또한 플랫폼 운영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기반 인프라도 고도화함으로써 비대면 채널 경쟁력을 강화했다.

하나은행 디지털 전략사업부는 이번 프로젝트 FIRST’의 구축 완료를 통해 앞으로도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빠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손님들께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174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KB국민은행, 금리인하요구권 대행 서비스 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