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2(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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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순환 13_85x85x9cm_노끈,폴리 사,안료,머신스티치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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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차원의 패턴 1_60x60x10cm_폴리에스테르사,철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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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차원의 패턴 8 上 _40x40x10cm 아크릴박스_철망,폴리 사,머신 스티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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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순환 10 _85x85x9cm_닥 섬유,안료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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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순환 11 _85x85x9cm_노끈,폴리사,안료,머신스티치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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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순환 12 _ 80x80x6cm_닥 섬유,안료,금박_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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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순환 8 _79.5X40X8cm_닥 섬유,안료,금_2019

 

" 생명의 제전 "

2023.4.26 (수) ~ 5.13 (토)

장은선갤러리 (서울시 종로구 운니동 19번지)

www.galleryjang.com (02-730-3533)

Open AM 11:00 ~ PM 6:00 (월~토)/일요일 휴관


섬유회화를 전공한 50대 중견작가인 조연경 선생은 실과 철망 그리고 한지의 원료인 닥섬유로 작업한다.

 

작가는 섬유 소재의 평면성에서 벗어나 삼차원의 공간성을 실을 비롯하여 노끈이나 닥 섬유 등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탐구하여 자연의 순환을 시각적 언어로 보여주는데 그것은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는 인생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조연경 작가는 직물의 최소 단위원소인 실 자체를 재료로 추상적 형태를 형상화해 현대미술의 또 다른 가능성의 지점을 보여준다.

 

추상적 형태를 위해 철망을 도입하게 되는데, 철망을 잘라 둥근 원 형태를 만들고, 그 형태를 박음질해 하나로 연결한다.

 

원의 형태는 자연의 흐름처럼 무한한 움직임으로 동적인 동시에 특정 방향을 갖지 않아 정적이기도 하다.

 

이러한 원형이 반복되면서 패턴을 만드는 모듈 구조를 보여주고, 실선을 통해 또 다른 드로잉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철망의 안과 밖이 나뉘면서도 서로 연결되어 부드러우면서도 견고한 조형이 완성된다.

 

작가는 조형의 반복, 확장으로 정형에서 시작해 비정형으로 나아간다.

 

철망에 의지해 박음질 된 실은 점차 스스로 조형을 일궈 비정형의 형태, 우연적인 형태를 더 강조한다.

 

자유분방한 조형과 드로잉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견고하면서도 부드러운 철망의 양가성 덕분이다.

 

작가의 작업은 닥 섬유를 만나면서 우연한 형태와 비정형이 더 극대화된다. 여기에 부분적으로 옻칠과 금박의 장식을 통해 자연의 생기와 활력을 얻는다.

 

이 형태는 벽면 위로 돌출되면서, 그림자가 생기며 공간으로 확장되어 조형을 더 풍부하게 만들며 이렇게 비정형과 정형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연의 흐름을 보여준다.

 

자연의 생명력이 발산하는 5월, 기하학적인 섬유작품 30여점을 장은선갤러리에서 선보이는 “생명의 제전”에 초대한다.

 

조연경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서 섬유 전공 석사 졸업을 하고 현재 서울문화재단 입주작가로 있다.

 

개인전 7회 및 그룹전 15여회를 했으며 대한민국미술대전 비구상부문에서 특선 , 서리풀 Art for Art 대상전 수상을 했다.

김수미기자ieconomyseoul@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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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경 초대展/장은선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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